티스토리 뷰
현대 미술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사이에 등장한 다양한 예술 운동을 포괄하는 넓은 용어이다. 전통적인 스타일과 기법을 거부하고 실험과 혁신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가장 초기의 현대 미술 운동 중 하나는 1870년대에 프랑스에서 나타난 인상주의였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들의 그림에서 빛과 색의 덧없는 효과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했고, 종종 이것을 성취하기 위해 야외에서 작업했다.
20세기 초, 야수파, 입체파, 표현주의를 포함한 많은 새로운 예술 운동들이 유럽에서 나타났다. 야수파 예술가들은 밝고 대담한 색채를 사용하여 작품에 감정을 표현한 반면, 입체파 예술가들은 조각을 내고 형태를 재구성하여 추상적인 구성을 만들었다. 표현주의 예술가들은 작품을 통해 강렬한 감정과 개인적인 경험을 전달하고자 했다.
이후 20세기에는 추상표현주의, 팝아트, 미니멀리즘, 개념미술 등이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운동으로 떠올랐다. 추상적 표현주의자들은 추상적인 형태와 몸짓 붓놀림을 통해 그들의 속마음과 감정을 표현하고자 했고, 대중 예술가들은 대중 문화의 이미지를 소비주의와 대중 매체를 비판하기 위해 사용했다. 미니멀리스트들은 예술을 본질적인 요소로 축소하려고 노력했지만, 개념 예술가들은 물리적인 형태보다는 예술 뒤에 있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췄다.
오늘날, 현대 미술은 다양하고 역동적인 분야로 계속해서 예술가들이 다양한 스타일과 매체에서 작업하고 있다. 많은 현대 예술가들이 그들의 작품에서 정체성, 정치, 사회 정의와 관련된 문제들을 탐구하는 반면, 다른 예술가들은 새로운 기술과 재료들을 계속해서 실험한다.